추진배경
- 공교육 내에서 학교생활에 흥미를 잃은 잠재적 학업중단 위기학생 증가
- 주지과목 위주, 입시위주 교육으로 인한 공교육의 경직성 해소 필요 - 학교 안에서 누구나 자신의 꿈과 끼를 마음껏 키울 수 있도록 공교육 내 대안교육 제도 활성화
- 학생 개개인의 적성·소질이 최대한 발휘될 수 있도록 학생들의 다양한 능력·적성·희망·진로에 맞는 교육 제공 필요.
목적
- 학교부적응학생, 위기학생 등에 대해 학업 중단 요소를 해소 할 맞춤형 교육을 통해 적극적인 학업중단 예방
지원 방향
- 학생의 소질과 적성에 부합하는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‘학교 내 대안교실’이 운영될 수 있도록 지원
- ※ 학교 내 대안교실 : 학교 내에서 정규교육과정의 전부 또는 일부를 대체하여 학생의 소질과 적성에 맞는 대안교육 프로 그램을 운영하는 별도의 교실
- 학교의 여건 및 특성과 학생들의 대안교육 수요를 고려해서 교육과정을 자율적으로 편성·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
학교 내 대안교실 주제별 프로그램 예시
중점 주제 | 세부영역 | 프로그램 및 활동내용 예시 |
---|---|---|
치유 | 상담 | - 개별상담: 학생 개인별 특성을 고려한 상담 |
- 집단상담: Wee 클래스 연계 집단상담 | ||
예술치료 | - 관련 전문가 초빙 운영 및 학교 내 교과 교사 협조 | |
공동체체험 | 또래 관계 | - 모듬북, 난타, 전통북 배우기 |
- 텃밭가꾸기: 텃밭을 통해 생태감수성을 키우며, 생명의 존엄성 교육 | ||
- 휴양림 탐방: 지역 휴양림 이용 캠프활동 | ||
교사 관계 | - 뒤뜰야영: 학교 운동장에서 실시(학급담임, 대안교실 담당자) | |
- 명산 순례: 둘레길, 산책길 외 사제동행 산행 | ||
부모 관계 | - 부모와 자녀의 소통법 강의 | |
- 한마음캠프/자아실현 여행: 학부모와 함께하는 캠프 | ||
봉사 | - 인근학교 소녀소녀가장, 무의탁 노인, 장애우 돕기 | |
- 복지관 등 방문(청소 및 환경 개선 활동, 일손 돕기, 꽃동네 봉사) | ||
- 아름다운 마을 만들기 | ||
학습·자기계발 | 멘토링 | - 교사, 선배 멘토링: 소집단 형태로 학습지도 가능 |
- 또래 멘토링: 1:1로 도우미와 배우미를 선정하여 학습 지원 | ||
수준별 수업 | - 독서교육: 고전 문학, 현대 시 읽기, 독서토론 등 | |
- 참여 학생의 흥미를 고려한 기초학력 증진 수업 : 기존 강의식이 아닌 다양한 교재와 방법을 동원하여 교과수업 진행 |
||
스포츠 | - 희망학생을 중심으로 학교체육관 또는 학교 인근 체육시설 이용 예) 스케이팅, 당구, 스포츠 클라이밍, 축구, 야구단, 검도, 헬스 등 |
|
문화예술 체험학습 |
- 밴드, 방송 댄스, 사진 배우기 | |
- 영화·연극·스포츠 관람하기 | ||
- 다문화이해력 교육 및 전통음식 만들기 | ||
- 음식만들기: 음식을 만들어 주위사람들에게 선물하기 | ||
- 박물관, 체험관 방문: 지역사회 시설 활용 | ||
제작 체험 | - 아트작품 만들기(냅킨아트, 포크아트, 일러스트, 팝아트 등) | |
- 캔들 크래프트, 석고방향제 만들기 | ||
- 공예품만들기(퀼트공예, 팰트공예, 양말공예, 큐빅공예, 원석공예) | ||
- 천연제품만들기(비누, 천연화장품, 천연염색)등 | ||
진로‧직업개발 | - 진로상담: 상담 및 진로탐색검사지 활용 | |
- 미래 직업 탐구 방문활동(경찰서, 방송국 등 탐방) | ||
- 명사특강: 교내․외 전문가 초청 간담회 | ||
- 직업체험 및 자격증 취득 (바리스타, 제과․제빵, 한․중․일식 조리사 등) | ||
- 청소년 시설 직업프로그램 연계(청소년 수련관, 청소년 문화의 집 등) | ||
- 외부기관 및 전문가 연계를 통한 직업 인턴십 참여 |